본문 바로가기

[월간 SIWFF]

다문화영상아카데미 현장 엿보기_카메라는 마음먹은대로 움직인다

                  다문화영상아카데미 현장 엿보기_

                                              카메라는 마음먹은대로 움직인다



다 아시다시피, 다문화영상아카데미는 한국 사회의 이주와 다문화, 차이를 고민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여성들을 위한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미디어 교육프로그램 입니다.


특히 올해 다문화영상아카데미는 이주와 차이, 문화적 인종적 다문화, 소수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강조하기 위한 

여성주의 다문화 인문학 강의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한국이주여성 인권센터의 허오영숙 선생님, 안산의 NGO '지구인의 정류장'의 김이찬 선생님,

이화여자대학교 이해응 선생님, 이주여성을 위한 NGO '에코팜므'의 박진숙 선생님께서 

여성주의 다문화 인문학 교육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이주여성의 인권 현실과 미디어 교육, 다문화의 다층적인 측면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심층적인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벌써부터 더욱 더 많은 고민과 시각을 담은 다문화영상아카데미의 결과물을 볼 수 있을 

16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가 기대되는데요^^


내년을 기다리며, 다문화영상아카데미 모습들 살짝 엿보실래요?




더운 날씨에도 열심히 교육에 참여하고 토론하는 모습, 내년 5월에는 좋은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겠죠?

그리고 이주여성영화제작 워크샵으로 시작해서 계속 영상활동가로 활동하고 계신 모우에 히로코 선생님께서 특강을 해주셨습니다.

모우에 히로코 선생님에게 이주여성으로서의 어려움과 함께, 영상 제작을 위한 tip까지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


일본에 계신 친정어머니에게 제 아이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에 2008년부터 시작했다.

영화 만들기를 통해 지난 과거를 되돌아보면서 

자연스레 마음의 병이 치유되더라.

그 때 만든 작품이 <터널을 빠져나가면>이다. 

처음엔 작업할 때 이주여성끼리  부딪치는 적도 많았다.

시간이 지나고 가정생활 속의 어려움을 나누다 보니 

소통이 가능하더라.










<터널을 빠져나가면> 영화에 대하여


1997년 30살 때 처음 한국에 왔을 때, 깜깜한 어둠 속에 있는 것 같았다. 

그때는 지금 이주여성들과는 많이 상황이 달랐다. 

지금은 스마트폰도 있고 한국어나 문화를 배울 수도 있는 곳도 있고, 

남편에게 오빠라고 부르는 이주여성도 있더라.(웃음) 

그땐 정부자원도 없었고 한국어교실도 없었다. 

한국에 와서 보니 시아버지, 시어머니, 시누이, 시동생, 조카들도 여럿인 대가족이었다.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는 고민을 영상을 만들며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영향을 미쳤다.

처음에는 일본에 계신 엄마에게 내가 사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 참여를 했는데, 

영화 만들기를 통해 지나온 과거를 되돌아보게 되면서 자연스레 마음의 병이 치유되더라. 

터널에 들어가듯 아무것도 모르고 한국에 왔다가 어느 순간 터널이 끝나며 

빛이 보이게 된 나의 삶을 다른 이주여성들에게도 전해주고 싶었다.







영상작업을 통해 어떤 점을 극복하고 싶었나


이주여성에 대한 좋지 않은 이미지가 많다. 

쉽게 도망간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고, 아래로 보는 경향도 있다. 

시동생이 한국인과 늦은 결혼을 했는데, 

동서가 내 앞에서 '(시동생이) 이주여성과 결혼할 뻔 한 걸 내가 구해줬다'고 표현하더라. 

기분이 많이 나빴다. 

'이주여성과 나는 관계없다'는 한국사람의 마음의 벽을 느낄 때마다 

이주여성과 선주민 사이의 벽을 허물고 가까이 지내고 싶다.






영화 작업을 가족들이 이해해주나?


가족들이 이해하기 어렵다. 흔한 일이 아니지 않나. 

(시부모님들은) 잘 모르시기도 하고. 

그냥 “돈 벌러 다녀오겠습니다”고 한다. 

놀러다닌다고 하면 아무 말씀 없어도 못마땅해하시는 것 같은데 

돈 벌러 다녀오겠다고 하면 별 말씀 안 하신다.(웃음)






작업을 하는 후배들에게


자신의 생활을 예쁘게 꾸며 내보내고 싶은 사람도 있다. 

하지만 그런 건 재미없다

보는 분들도 아실 거고. 

여러 번 작업을 하면서 카메라 앞에서는 거짓말 못한다는 걸 느꼈다. 

찍고 싶은 게 있을 때는 카메라도 그대로 그걸 좇아 움직인다. 

하지만 목적의식이 없으면 카메라도 흔들린다. 

꾸미는 것보다 자기표현에 솔직해야 

현실감도 있고 이주여성들과의 공감대도 형성할 수 있다.


-----------------------------------------------------------------------------------------------------------------------


[다문화영상아카데미 중급 교육과정] "이주/선주민, '나'와 소통하기 그리고 세상과 소통하기"

 일정

주제 

세부내용 

교사 

 1차

7/13(토)

14:00~19:00

 오리엔테이션, 

촬영실습

 교육일정 및 내용 소개

 참여 동기, 목표, 욕구 공유

 카메라 작동법 익히기

- 장비 점검, 작동법 익히기

 쇼트와 앵글 이해

 촬영 실습

- 5shot 공간 구성

- 촬영본 모니터

 극영화 제작 : 한문장 영상만들기

- 문장 만들기

- 콘티 구성하기

- 역할 나누기(연출, 촬영, 편집, 배우, 의상 등)

 촬영

- 콘티대로 촬영하기

- 촬영본 모니터

 김진열

2차

7/20(토) 

 편집실습

 편집하기

- 효과, 음악, 자막 넣기

 - 편집본 모니터

  소감 나누기

 김진열

 3차

7/27(토)

11:00~17:00

 편집교육

 촬영의 이해

- 카메라의 구조와 기능, 기능설정, 촬영 쇼트

- 촬영실습과 모니터

 편집의 이해

- 편집이란

- 편집의 원리(연속편집, 몽타쥬 기법)

- 음향 편집, 화면 전환 기법

 다문화에 관한 다양한 영상물 감상 및 토론

- 다양한 재현 방법과 소재, 시각에 대해

 김진열

 4차

8/3(토)

11:00~12:00

작품분석 

 다큐 뜯어보기

- 다큐 한 편을 보고, 전체 제작과정 알아보기

- 소재, 주제 이해하기

- 씬, 씨퀀스에 대해 이해하기

 김진열

 5차

8/3(토)

12:00~14:00

작품분석 

 극영화 뜯어보기

- 극영화 한 편을 보고, 전체 제작과정 알아보기

- 소재, 주제 이해하기

- 씬, 씨퀀스에 대해 이해하기

 노에리

 특강

8/3(토)

14:30~17:00

 특강

  한국영화에서 다문화 재현

배주연

 6차

8/10(토)

11:00~14:00

 특강

 당사자 활동가를 통해 결혼이주여성 현장의 목소리 듣기

- 이주여성에 관한 법적/제도적 문제

- 현장활동가의 눈으로 보는 현실에 대한 제안

 레티마이 투

7차

8/10(토)

14:00~17:00 

 특강

 결혼이주여성에서 다큐감독으로

- 다큐작업자로 산다는 것, 그리고 고민의 지점들

- 다루어져야 할 작업들에 대한 제안

 모우에 히로코

 8/10(토)

17:00~20:00

 기획

작품기획

- 소재, 주제 확정

- 주제 자료조사내용 발표

 김진열

 8차

8/17(토)

 기획

 영화제작의 다양한 표현방법 이해

 기획안 논의와 구성안 작성방법 이해

 김진열

 9차

8/17(토)

 기획

 개별 작품의 스토리, 표현형식 및 표현방법 확정

 기획안 수정 및 구성안 작성

 촬영계획서 작성

노에리, 김진열 

 10차

8/24(토)

11:00~14:00

 촬영

 촬영본 모니터

 구성안 수정 및 다음 촬영계획 점검

 노에리, 김진열 

8/24(토)

14:00~17:00

 촬영

 촬영실습

- 공간구성, 인터뷰 촬영 실습

 

 12차

8/31(토)

11:00~14:00

 촬영

 촬영본 모니터

 보충 촬영계획 세우기

  노에리, 김진열 

 13차

9/7(토)

10:00~13:00

 편집교육

 편집의 전과정 익히기

 편집 프로그램의 기본 툴 익히기

 import

 김진열

 14차

9/7(토)

13:00~16:00

편집 

 순서편집

 

 15차

9/7(토)

16:00~19:00

 편집 

 순서편집

 

 16차

9/14(토)

17:00~20:00

 편집 

 가편집본 모니터, 토론

- 가편집본 모니터와 토론

   노에리, 김진열 

 17차

9/14(토)

17:00~20:00

 편집 

 effect, motion, 키프레임 활용

 

 18차

9/15(일)

13:00~16:00

 편집 

 effect, motion, 키프레임 활용

 자막, 음악, 내레이션 편집

 

 19차

9/15(일)

17:00~20:00

편집 

 종합 편집본
-모니터와 수정

 

 20차

9/16(월)

19:00~22:00

 편집 

 작품 시사

- 시사와 토론

   노에리, 김진열 



[다문화영상아카데미 심화 영상제작 교육과정] "카메라로 말 걸기"

 일정

주제

세부내용 

준비사항 

 1차

7/11(목)

 오리엔테이션

 교육일정 및 내용 소개

 참여 동기, 목표, 욕구 공유

 다문화에 관한 다양한 영상물 감상 및 토론

- 다양한 재현 방법과 소재, 시각에 대해

 예제영상, 상영기자재

 2차

7/18(목)

 기획

 감독의 시각으로 보기

- 작품 분석

- 리뷰작품 내가 기획해보기

 작품 기획

- 기획 초안 발표와 토론

 예제영상, 상영기자재

 3차

7/25(목)

 촬영교육

 촬영의 이해

- 이론 : Cinematography

- 카메라 운용법

 작품 기획

- 기획안 발표와 토론(주제 중심으로)

 예제영상, 상영기자재,

촬영기자재

 4차

8/1(목)

 편집교육

 편집 테크닉 개발

- 다양한 이미지 크기를 사용한 대화장면

- 두 명 이상의 대화장면

- 길고 복잡한 장면 편집

 기획안  발표

- 기획구성안 발표

- 한 씬 촬영본 모니터

 예제영상, 상영기자재

5차

8/8(목) 

 촬영본 모니터

 구성안 확정

- 구성안 수정과 확정

 촬영본 모니터

- 모니터와 토론

예제영상, 상영기자재,

촬영기자재 

 6차

8/22(목)

 촬영교육

 촬영본 모니터

- 촬영본 모니터를 통한 구성안 수정

 예제영상, 상영기자재,

촬영기자재

 7차

9/26(목)

 편집

 편집초안 모니터

- 모니터와 토론

편집기자재, 상영기자재 

 8차

10/10(목)

 편집

 가편집본 모니터

- 모니터와 가편본 토론

편집기자재, 상영기자재 

 9차

10/24(목)

 종합편집

 종합편집본 모니터

- 나레이션, 오디오 다듬기

 편집기자재, 상영기자재

 10차

10/31(목)

 시사

 작품시사와 평가

상영기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