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21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공식데일리

[21살 SIWFF, 그리고 나] “여자끼리도 영화 찍을 수 있어”

 제21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데일리는 영화제를 찾은 전세계의 페미니스트들에게 질문합니다.

21살의 시우프(SIWFF)에게, 그리고 21살의 나 자신에게 해주고 싶은 말을요. (편집자 주)

 


[21살 SIWFF, 그리고 나] “너, 여자들끼리도 영화 찍을 수 있다”

[ 필름 X 젠더 ]  단편영화 제작 지원 공모전 선정작  < 프론트맨 >  신승은 감독

21살 때 당신은 어떤 사람이었나요?

신승은: 스물한 살 때부터 술을 많이 먹기 시작했고요. 술은 주로 소주를 좋아했습니다. 영화는 그 전부터 좋아해서 영화 제작동아리 활동하면서 이런저런 현장에서 스태프로 일하고 있었죠.

 

 

지금의 당신은 21살 때의 당신과 얼마나 다른가요?

바뀐 게 있다면 그때는 현장에 남자들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웃음) “현장에 남자가 있어야 한다, 짐 나를 때 필요하다”는 식의 얘기들이 있어서 저도 그렇게 생각했었죠. 저는 ‘남자들보다 장비도 더 많이 들고 가야지’ 하면서 괜히 한 번에 두 개씩 들고 다니고. 물론 지금은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죠.

 

 

21살 때 한 번에 짐 두 개씩 들던 승은이에게 한마디 해준다면

너, 여자들끼리도 영화 찍을 수 있다. 오빠들하고 굳이 친하게 지내지 않아도 된다. 짐 하나씩 들어도 괜찮다. 한 번에 두 개씩 들고 다니지 말고 한 개씩 두 번 옮겨라.

 

 


 

[21살 SIWFF, 그리고 나] “닥치면 어떻게든 하게 되니까 데킬라 한 번 먹어봐.”

손수현 배우

21살 때 당신은 어떤 사람이었나요?

저는 그때 아쟁을 전공했었는데, 졸업을 1년 앞두고 앞으로 뭐 먹고 살아야 할지 걱정하고 있었어요. 그리고 저는 그때 술을 잘 즐기지 못해서 좀 아쉬워요.

 

 

21살의 나에게 지금의 내가 한마디 해 줄 수 있다면

사람은 상황이 닥치면 어떻게든 하게 되니까 너무 걱정하지 말고 술 더 많이 먹고 데킬라 한 번 먹어봐. 술을 좀 더 많이 먹었으면 좋겠고. 그때 네가 있던 거기가 전부가 아니니까 다양한 사람들하고 더 많은 이야기를 편협하지 않게 나눌 수 있으면 좋겠어. 이건 그때의 저에게도 하는 말이고 지금의 저에게도 하는 말이에요.

 

 

 

글  홍보팀 변지은

사진  서민지 자원활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