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간 SIWFF]

SAVE THE IWFFIS! -<10년의 약속>의 밤 후기-

 

 

 

 

SAVE THE IWFFIS!
그녀의 밤은 그들의 낮보다 아름답다. 여성영화제발전기금 ‘10년의 약속’의 밤!

 

 

 

 

 

 


지난 3월 21일,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지속과 자립, 여성영화의 생태계 변화를 내걸고 추진하는 여성영화제발전기금 <10년의 약속> 후원의 밤이 동숭아트센터에서 열렸습니다. 동숭아트센터는 1997년 4월 11일, 제 1회 여성영화제가 시작되었던 뜻 깊은 장소로 이곳에서 영화제의 새로운 10 년을 약속하는 모습을 보니 가슴이 뭉클하면서도 두근거렸습니다. 아마, 영화제가 지나온 15년의 무게와 새로 도약할 미래에 대한 기대가 뒤섞였기 때문일 겁니다.

 

 

 

지난 15년간 다양한 환경과 정책 변화에 따라 영화제는 자주 재정 위기에 놓여 있었습니다. 사무국은 자체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했지만, 그러면 그럴수록 운신의 폭이 작아지며 여성영화의 구심점이 되겠다는 목표가 매 해 멀어져 가는 것을 느꼈습니다.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이름으로 꼭 해야 하는 사업도, 하고 싶은 일들도 많았지만 한정적인 재정의 틀 속에서 운용하다 보니 그 한계가 항상 저희의 마음을 짓누르고 짐이 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영화제가 15회를 맞아 재정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고 미래를 위한 디딤돌이 될 기금사업 시작하자는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첫걸음이 바로 <10년의 약속>입니다. 사무국이 꿈꿔오던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발판이기 때문일까요? 이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정용실 아나운서의 목소리에 이상하게 코끝이 찡해졌습니다.

 

세계 모든 여성의 연대와 화합을 상징하는 ‘장독의 노래’라는 특별 아트영상으로 포문을 연 <10년의 약속> 후원의 밤은 조용하지만 진지하게 진행되었습니다.
변재란 공동집행위원장님의 프레젠테이션 내용 중 지난 10년간 개봉된 한국영화가 958편인데 이 중에 여성감독의 작품은 96편뿐이며 현재 1편 이상 개봉편수를 가지고 있는 여성감독이 86명 밖에 되지 않는 현실을 들었을 때는 모두들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열악한 환경을 알고는 있었지만, 수치로 명확히 들으니 여성영화가 더 이상 물러설 데 없는 곳까지 왔음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김동호 공동추진위원장님을 비롯한 최경원, 이혜경 공동추친위원장님의 진심어린 말씀이 끝나고   이제라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 것에 대해 우리는 서로 이야기 나누며, 지금 우리의 연대와 작은 손길이 10년 뒤의 한국영화계를 변화시킬 것을 믿으며 낮보다 더 밝은 우리의 밤을 보냈습니다.

<10년의 약속>의 미래사업으로는 가장 크게 아시아여성감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아시아 장편경선’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시 한번 서울국제여성영화제가 여성영화인을 키워내는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 기금을 통해 여성미디어센터 건립 추진, 여성영화 온라인 스크리닝, 여성전문제작학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발판을 마련하여 새롭고 대안적인 여성문화를 만드는 동시에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2013년 2월 19일부터 5월 30일까지 100일간 총 3억 원의 모금을 목표로 한 여성영화제발전기금<10년의 약속>은 앞으로 70일 남았습니다. 기금 목표액 3억 원. 이를 이루기 위해선 300명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어떤 일이든 함께 나누어 짊어진다면, 같은 목표를 위한 깊은 연대가 될 것입니다.

 

서울국제여성영화제가 앞에서 이끌겠습니다. 여러분이 뒤에서 힘을 보태주세요.
서울국제여성영화는 당신이 필요합니다.    

 

여성영화제발전기금 <10년의 약속>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홈페이지 wffis.or.kr를 방문해주세요.

10년의 약속은 100일동안 1구좌 100만원, 총 3억을 목표로 불안의 시대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개인, 단체, 커뮤니티 등의 1구좌 이상의 참여가 가능하며 계좌이체, CMS 등을 통해 참여하실 수 있으며

1만원부터 99만원까지 개인 혹은 단체가 자유롭게 모금액을 설정하는 '기부를 디자인하다'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하단 10년의 약속 을 클릭하시거나 http://www.wffis.or.kr/wffis2012/08_iwffis_members/0602_tjoin.php 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