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틱]

[SIWFF] 동시대 여성들의 목소리를 담아내다!

2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서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최근작을 상영하는새로운 물결과 현안의 뜨거운 여성주의 이슈를 선정하고 관련 영화를 상영하는 쟁점들섹션을 통해 동시대 여성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확인할 수 있다.

 

1.    새로운 물결

먼저 새로운 물결을 통해서는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스와질란드,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등 전 세계에서 최근에 제작된 여성 영화의 특징과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새로운 물결 프로그램에서 뚜렷하게 드러나는 경향으로는 크게 세 가지 특징을 꼽아볼 수 있다. 첫째, ‘여성자체가 영화의 사건이 된다는 점, 둘째, 성장 영화 장르의 변화, 셋째, ‘여성의 과소대표성을 영화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마가레타 폰 트로타 감독의 <닉을 잊어라>와 데브라 그래닉 감독의 <흔적 없는 삶>, 임순례 감독의 <리틀 포레스트> 또한 감독의 이름 자체로도 새로운 물결 프로그램을 풍부하게 하는 영화들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2.    쟁점들

쟁점들에서 다루는 올해의 키워드는 낙태, #미투, 디지털 성폭력이다. 최근 한국 사회에서 낙태죄 폐지 요청이 본격화되면서 이 논의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의 요구가 되었으며, #미투와 관련해서는 지금 여기 한국 여성 감독들의 즉각적 응답인 단편 세 편이 상영된다. 또한 1940년대 미국에서 강간 고발 후 침묵을 강요당했지만 지지 않고 무명의 인권 운동가로 활동했던 흑인 여성을 다룬 <레시 테일러의 #미투>, 법조인으로서 상사의 성폭력을 고발한 역사적 인물을 다룬 <아니타 힐>이 상영된다. 디지털 성폭력과 관련해서는 소셜 미디어 시대의 여성혐오주의적 십대 문화와 유출된 섹스 비디오가 급격하게 한 소녀의 삶을 파괴하는 과정을 그린 <녹이 슨>이 상영된다. 이처럼 세 키워드와 관련해 본격적으로 문제제기하고 토론할 수 있는 쟁점 토크를 통해 스크린이 현실과 연계되는 공론의 장을 제공할 것이다.

 

l  [쟁점 토크 1] 낙태죄가 폐지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이 토크는 낙태죄 폐지 이후에도 여전히 재생산권이 공격 당하고 있는 미국의 상황을 다룬 <낳을 권리, 낳지 않을 권리> 상영 후, 한국 사회에서의 낙태죄 폐지와 관련된 맥락과 법적 쟁점, 낙태죄 폐지와 함께 반드시 반영되어야 할 요구와 과제들을 이야기한다.

 

일자 6 2() 12:00

장소 메가박스 신촌 4

공동주최 성과재생산포럼

사회 나영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 집행위원장)

발표 나영정 (장애여성공감 활동가), 류민희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 만드는 법 변호사), 윤정원 (녹색병원 산부인과장)

 

* 본 토크는 6 2() <낳을 권리, 낳지 않을 권리> (101) 상영 후에 진행됩니다. 영화 상영이 끝난 후 토크 프로그램에만 참여할 수 있으며 무료 입장이 가능합니다.

- 영화 관람을 원하실 경우 티켓을 구매, 소지하셔야 입장 가능합니다.

 

l  [쟁점 토크 2] 여성가족부XSIWFF 토크콘서트: #WITH YOU

여성가족부와 함께 하는 토크콘서트로 최근 한국사회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인 #METOO, #WITHYOU를 주제로 한 영화를 관람한 후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일자 6 4() 14:00

장소 메가박스 신촌 2

후원 여성가족부

사회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발표 이영진 (배우),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권김현영 (여성주의 연구활동가), 신희주 (여성문화예술연합), 원민경 (법무법인 원 변호사)

 

* 본 토크는 6 4() <아니타 힐> (77) 상영 후에 진행되며 전석 무료입니다.

- 사전 신청: 5 17() ~ 6 3()

- siwffian@siwff.or.kr로 신청 메일을 보내시거나 02-583-3595 / 02-588-5355로 유선을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최대 1 2)

- 현장발권: 6 4() 오전 9시부터 시우피안 데스크에서 발권 가능합니다.

- 티켓 배부는 선착순으로,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l  [쟁점 토크 3] 이젠 신물 나: 온라인 괴롭힘의 대가

이번 대담에서 아니타 사키시안은 자신이 활동가로 활약하게 된 이유를 들려줄 예정이다. 또한, 온라인 괴롭힘 행사자의

태도와 행동이 어떻게 반동주의적 정치 의제를 유지하고 여성의 침묵을 강요하는 데 일조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일자 6 6() 13:00

장소 메가박스 신촌 3

후원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WISET)

인사말 김선아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한화진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 소장)

강연 아니타 사키시안

 

* 본 토크는 6 6 <방해말고 꺼져!: 게임과 여성> (75) 영화 상영 후 진행됩니다.

- 영화와 강연을 같이 관람 시 12,000원으로 온라인구매 및 현장구매가 가능하며, 강연만 참석 시에는 6,000원으로 당일 현장구매만 가능합니다.

 

 

작성 : 김선아 집행위원장/수석 프로그래머, 조혜영 프로그래머

정리 : SIWFF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