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카이브 보라]

영화제가 끝나도 상영은 계속된다


국내에 잘 소개되지 않는 영화를 볼 수 있는 기회는 영화제를 가거나, 유럽영화특집과 같은 테마 상영회를 찾거나! 이지요.
하지만 시간이 안맞아, 어랏 하는 사이에, 다른 영화와 상영 스케줄이 겹치는 등등 상영작을 놓치신 적이 한두번이 아니시라구요?
좋았으니 다시 한번 보고 싶으시다구요?
영화제가 끝나도 아직 상영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상영작의 행진은 계속 될테니까요~~!


 

                                          * <니마> 스틸 컷

제13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새로운 물결] 섹션에 소개되었던 부지영 감독의 <니마>를 국가인권위원회가 만든 옴니버스 영화 <시선 너머>로 극장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개봉일은 4월 28일(목)에 부지영 감독님의 <니마>와 함께 시선의 폭력, 시선의 정치를 다룬 작품 <이빨 두개>(감독 강이관), <백문백답>(감독 김대승), <바나나 쉐이크>(감독 윤성현), <진실을 위하여>(감독 신동일)을 만나 보세요~!

올해 여성영화제에서 3회 연속 핫한 매진율을 기록한 개막작 <헤어드레서>(감독 도리스 되리)는 국내에 수입되어 개봉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헤어드레서>의 유쾌한 즐거움이 영화제를 함께 하지 못했던 관객들에게도 전해졌으면 합니다. <헤어드레서>와 매진율에 쌍두마차를 이끌었던 페오 알라닥 감독의 작품 <우리가 떠날 때>도 개봉예정 작품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 우연히 접속된 작은 계기로 숨겨져 있던 열정과 다시 마주서게 된 한 중년 여성의 삶의 한 국면을 보여주고 있는 <퍼즐>(감독 나탈리아 스미르노프) 또한 일반 상영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10년 토론토국제영화제를 거쳐 [오픈 시네마] 섹션에 소개되었던 질 파게-브레네 감독의 <사라의 열쇠>도 국내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 <고백>(좌)<분장실>(중간)<낙타들>(우) 스틸 컷

또한, 타영화제에서도 여성영화제에서 소개되었던 영화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4월 28(목)부터 5월 6일(금)까지 열리는 전주국제영화제에서도 3편의 영화가 상영됩니다. 먼저, 제13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아시아 단편경선 메리케이 최우수상을 수상한 유지영 감독의 <고백>은 한국단편경쟁 부문에서 또 한번의 경쟁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배우 추상미의 감독 도전 첫영화 <분장실>도 같은 부분에 출품되어 영화제 관객을 찾아갑니다. 마지막으로 헤어진 연인의 재회 이야기를 다룬 <낙타들>(감독 박지연)은 [애니페스트] 부문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그 자식이 대통령이 되던 날>(좌)<용산 남일당 이야기>(중간)<아이들>(우) 스틸 컷


‘당신이 다른 생각을 가졌기 때문이다’라는 문구로 사람들에게 잊지 못할 인상을 남긴 서울인권영화제(5월 19일(목)~22일(일))에서도 2편의 여성영화제 상영작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상영전부터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던 손경화 감독의 <그 자식이 대통령이 되던 날>과 용산 참사와 남일당 이야기를 카메라에 담은 오두희 감독의 <용산 남일당 이야기>가 서울인권영화제를 찾습니다. 서울인권영화제는 무료 상영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자신의 아이들에 대한 10년의 기록을 담은 류미례 감독의 <아이들>은 공동체 상영을 통해서 관객들을 찾아갑니다. 5월 17일에는 부산 동래여성인력개발센터,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에는 감독과의 만남도 마련되어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5월 20일에는 안양율목생협, 6월 11일에는 노원평생학습관에서도 <아이들>이 상영됩니다.

영화

감독

장소 및 상영날짜

니마

부지영

4.28일 개봉

헤어드레서

도리스 되리

개봉예정, 날짜 미정

우리가 떠날 때

페오 알라닥

개봉예정, 날짜 미정

퍼즐

나탈리아 스미르노프

개봉예정, 날짜 미정

사라의 열쇠

질 파게-브레네

개봉예정, 날짜 미정

고백

유지영

전주국제영화제 (4월 28일(목)~5월 6일(금))

분장실

추상미

전주국제영화제 (4월 28일(목)~5월 6일(금))

낙타들

박지연

전주국제영화제 (4월 28일(목)~5월 6일(금))

그 자식이 대통령 되던 날

손경화

서울인권영화제 (5월 19일(목)~5월 22일(일)) / 마로니에 공원

용산 남일당 이야기

오두희

서울인권영화제 (5월 19일(목)~5월 22일(일)) / 마로니에 공원

아이들

류미례

부산동래여성인력개발센터 (5월 17일)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5월 17일) / 감독과의 대화

안양율목생협 (5월 20일)

노원평생학습관 (6월 11일) / 감독과의 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