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카이브 보라]

아카데미 멤버십 신청 및 씨네 페미니즘학교 2018 공개!

 

1.     SIWFF ACADEMY MEMBERSHIP 모집!

서울국제여성영화제가 20주년을 맞이하여 신설한 멤버십 3종 중 아카데미 멤버십(Academy Membership)’을 페스티벌 멤버십에 이어 두 번째로 오픈 한다. 7만원(70,000)의 가입 금액으로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대표 교육프로그램인 씨네 페미니즘학교 2018’ 1개 강좌 수강권(강좌 별 수강료 6만원) 20회 영화제 기념품, 페미니즘 관련 도서를 비롯한 다양한 사은품을 제공하며 2018 3,4분기에 진행될 서울국제여성영화제 멤버십 스크리닝과 북클럽 행사에 무료로 초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6 19()부터 6 29()까지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공식 홈페이지 www.siwff.or.kr에서 신청가능하며 본 멤버십 가입료는 무통장입금을 통한 결제만 가능하다. 또한 각 강좌 별 입금자 순으로 선착순 마감되며 아카데미 멤버십 모집 일정 종료 후 잔여 인원에 한해 7 3()부터 씨네 페미니즘학교 2018’ 강좌 별 수강 신청이 진행 될 예정이다.

  아카데미 멤버십과 관련한 문의는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교육사업팀(siwffian@siwff.or.kr/02-588-3595)로 하면 된다.

 

2.     씨네 페미니즘학교 2018 강좌 공개

 

씨네 페미니즘학교 2018’ 은 총 3개의 강좌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 일정은 7월 말부터 9월 초까지 강의 별로 상이하며 6강으로 구성된 열린강좌의 경우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에서, 5강으로 구성된 집중강좌 1,2’의 경우 동교동삼거리에 위치한 한빛출판사에서 진행 될 예정이다.

올해 열린강좌비하인드 씬: 6인의 감독이라는 제목으로 활발하게 활동중인 6인의 한국 감독들의 영화 속 주요장면들을 수강생들과 함께 짚어보면서 장면분석, 배우연기, 연출 방법 등에 대한 설명을 곁들이는, 생동감 넘치는 연출론 수업이 될 전망이다. 6인의 감독들이 연출한 다양한 작품들의 면면을 들여다보며 강좌마다 영화 평론가 혹은 영화 전문기자가 모더레이터로 참여, 작품연출과 관련한 심도 깊은 대담을 나누는 자리가 될 것이다.

이어 도시--영화라는 주제로 진행될 집중강좌 1’은 한국사회에서 젠더와 공간, 육체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여성의 도시 경험이 갖는 중층적 의미를 탐색하고자 마련된 강의이다. 여성의 사적 공간과 공적 공간을 가로지르며 자신들의 방식으로 전유했던 여성들의 공간적 경험을 함께 살펴보며 여성의 관점에서 다시 쓰는 한국 문화사를 시도하고자 한다. 또한, 여성의 육체와 공간이라는 두 첨예한 입각점을 통해 현대 사회의 가치와 윤리를 둘러싼 뿌리깊은 딜레마와 갈등에 대해 재검토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집중강좌 2’퀴어X페미니즘X영화라는 제목으로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조혜영 프로그래머가 강의를 맡아 진행한다. 최근 <캐롤>, <아가씨>, <문라이트> 등 성소수자를 다룬 영화들이 화제가 되며 퀴어 영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장르, 응시, 시간, 페티시즘, 영화사와 같은 기존의 영화개념뿐만 아니라 캠프, 젠더 벤딩, 크로스드레싱, 드렉 같은 퀴어 영화의 독특한 미학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강좌명

강좌

강사

[열린강좌]

비하인드 씬: 6인의 감독

(매주 목요일/1930 ~ 21 30

/CGV 씨네라이브러리)

8 2

픽션과 논픽션의 경계에서

정재은 감독/

장성란 기자

8 9

동일성의 차이, 차이의 연대

김일란 감독/

김소희 평론가

8 16

고립과 소외에서 공감의 연대로

부지영 감독/

송효정 평론가

8 23

영화를 만든다는 것은 내가 무엇을 사랑하는지 고백하는 일이다

변영주 감독/

손희정 평론가

8 30

어려운 장애물을 만들고 어떻게든 그것을 극복하기

이경미 감독/

이화정 기자

9 6

그녀의 이름을 부르고 마주서기까지

*본 강의는 영화<도희야>상영 후 진행됩니다.

정주리 감독/

이은선 기자

[집중강좌 1]

도시--영화

(매주 화요일/19 30 ~21 30

/한빛 출판사)

7 31

모던 걸, 식민지 경성을 걷다

박현선

(2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게스트 프로그래머/

영화학 강사)

8 7

가정에서 공장까지: 여성의 노동과 공간

8 21

도시화 속의 여성 육체

8 28

떠도는 유령들: 냉전의 폐허 사이로

9 4

이주, 디아스포라, 젠더

[집중강좌 2]

퀴어X페미니즘X영화

(매주 월요일/19 30 ~21 30

/한빛 출판사)

8 6

이상한 독해, 열정적 독해

조혜영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프로그래머/

영화학 강사)

8 13

소녀, 소녀를 만나다

8 20

퀴어한 제스쳐, 퀴어한 시선

8 27

여성의 남성성, 남성의 여성성

9 3 (특강)

조선의 퀴어: 살아있는 퀴어 캐릭터 만들기 (강사: 박차민정)

 

작성 : SIWFF 교육사업팀